MF24 다시보기

2023년 1월 16-18일에 열린 제24회 Math Festival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1. 개요

2. 강의 소개

전체강연

  • 수학을 왜 배워야 할까요? 수학과 생명과학의 아름다운 만남 / 김재경(한국과학기술원(KAIST))
    지난 60여 년간 진행된 분자생물학의 혁명을 통해 생명 시스템의 복잡성이 우리 인간의 이해를 넘어섬을 알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중 고등학교 때 배운 수학이 어떻게 이런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소개하도록 한다.

  • 수학과 테크놀로지 / 김민형(에든버러 국제수리과학연구소)
    수학적 개념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테크놀로지와 응용사례의 소개

분과강의 - 수학교육

  • 교수관행분석: 줌인&줌아웃 / 권민성(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Teaching Problems and Problems of Teaching. “가르치는 것은 왜 그렇게 어려울까?”로 국내에 번역된 이 책에서 초등학교 5학년 수학을 1년 동안 가르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교사교육자인 Magdalene Lampert는 가르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유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본 강의에서는 수업을 들여다보는 렌즈를 바꾸어 가면서 때로는 특정 학생에게로 줌 인 그리고 때로는 전체 학생들에게로 줌 아웃하면서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의 문제들에 대해 교수 관행의 모델을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IB 교육의 철학과 원칙 / 신은정(개념기반교육연구소)
    IB 교육철학 중 하나인 개념기반 수학을 소개한다. 지식, 기능, 이해 세 가지의 성취 기준과 백워드로 설계한 교육과정을 기반하여 학생들이 생각을 끄집어내고 정교화할 수 있는 수업과 평가로 나아가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이야기한다. UBD에 익숙한 교사들에게
    CBCI라는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이것이 어떻게 보완 도구로 같이 쓰일 수 있는지 설명할 예정이다.

  • 학생의 개념적 이해 돕는 수학과제 구성 / 김구연(서강대)
    교사들은 수학을 가르치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개념적 이해가 돕는 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 과제의 내용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수학교사는 무엇으로 가르치고, 학생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 최수일(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학교사는 주어진 검정교과서의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으로 다 가르쳤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수업은 정말 수학 수업일까? 학생들은 어떻게 수학을 공부해야 할까? 사교육의 도움 없이 자기 주도적인 수학 공부를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킬러문항의 탄생, 대치동의 수능 독과점 / 문호진(의사)
    2010년대 급증한 수능 성적의 지역별 격차에 대한 구체적 데이터를 제시하고, 최근 만연한 대치동의 모의고사 산업이 이에 미친 영향에 대해 소개한다. ‘킬러문항’이 대치동의 유사문항 반복을 통한 공략에 취약하며, 공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내용과 동떨어진 상황, 그리고 그 대안에 대해 실제 문항을 소재로 논의한다.
    수능의 공정성, 난이도 조절에 대해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해 본다.

  • 형성적 평가를 위한 수업과 평가 문항 개발 사례 / 이선영(경기 백석고)
    학교에서 수업과 평가가 학생들의 수준을 결정지어 줄 세우는 것에서 배움을 형성해가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변하기 위해 실제 학교에서 실천했던 사례들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수업과 평가의 변화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 초등학교 수학 시간에 무엇을 배우고 온 거니? / 조영석(안양남초)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체계와 초등학생들이 수학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수학 수업을 계획해 본다.

분과강의 - 수학

  • 방정식의 역사 / 박병하(작가)
    미지수와 방정식의 개념이 탄생하기 이전인 고대부터 방정식 개념이 탄생하여 2차와 3차 방정식의 근을 알고리듬으로 표현한 중세와 근세 초기까지의 역사를 요약하고 그 지점에서 수의 개념이 확장하고 추상 대수학이 탄생하는 과정을 본다. 그 역사와 발견이 낳은 질문들을 통해 수와 식과 근의 의미를 돌아본다.

  • 수학이 재밌는 순간 / 이상엽(작가, 유튜버)
    대중수학 강사로 활동하게 된 계기, 수학을 찾고 즐기는 사람들, 수학이 재밌는 또는 재미없는 이유, 유희 수단으로서의 수학의 가능성, 수학교육자의 마음가짐 등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본다.

  • 수학과 물리학 / 유상균(대안대학 지순협)
    자연을 가장 근본적인 차원에서 기술하고 이해하는 물리학의 기본 언어는 수학이기 때문에 수학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이 강의를 통해 수학이 갖는 성격과 어떻게 물리학과 만나게 되는지에 대해 여러 관점에서 생각할 기회를 갖고자 한다.

  • 수학사의 이해 / 송용진(인하대)
    수학의 역사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들 몇 가지와 몇 명의 중요한 수학자들의 업적과 그 의의에 대하여 소개한다. 아울러 현대 사회에서 수학과 수학자들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본다.

분과강의 - 교양 및 공학

  • 컴퓨팅 사고의 기원과 수업 사례 / 김도용(인천석정초)
    Saymour Papert의
    Constructionism에 관해 소개한다. 초등학교에서 수학, 논리학, 물리학, 정보과학을 반영한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Constructionism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발달을 분석해 본다.

  • 수학교사의 진로와 글쓰기 / 윤상혁(서울시교육청)
    나이가 들수록 (수학)교사의 ‘일상’과 ‘이상’은 멀어져 간다. 일상 속에서 이상을 발견할 수는 없을까? 일상과 이상을 연결하는 도구로서의 글쓰기와 수학교사의 진로에 대하여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 인공지능 튜터는 어떻게 실재하는가? : 인공지능 활용교육의 교육적 가능성과 과제 / 주정흔(서울교육연구정보원)
    미래교육의 핵심 키워드로 해일처럼 다가오고 있는 인공지능. AI 튜터, 인공지능 활용교육은 정말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고, 기초학력을 키워줄 수 있을까?
    학교 현장 속으로 들어간 인공지능 활용교육의 도구, 사람, 학교의 모습을 통해 그 교육적 가능성과 과제에 대해 탐색해 본다.

  • 통계 교육과정의 개선, 그리고 한계 / 탁병주(전주교대)
    그동안 국내외에서 이루어져 왔던 통계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들을 조망하고,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 어떠한 부분이 반영되었는지, 그리고 한계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워크숍

  • Desmos를 활용한 수학의 발견 과제 재구성 / 유건이(구로중)
    수학의 발견 과제를 데스모스 기반으로 재구성하는 강의이다. 수학의 발견 과제 중에 한 가지를 선정하여 직접 데스모스 환경에서 구현해 본다.
    이를 통해 데스모스 활용 능력을 기르고 새로운 과제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Desmos를 활용한 고등학교 수업 사례 / 전수경(대구국제고)
    데스모스를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업 과제를 설계하고 수업을 운영한 사례를 나눈다. (데스모스는 학생들과 개별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수학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수학 탐구 과제부터 교과서 활용 수업, 방과후 문제 풀이 수업까지 모든 수학 수업 형태가 데스모스로 재구성했을 때 훌륭한 개별화 수업으로 전환이 될 수 있다.
    본 강의는 고등학교 수업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데스모스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을 실습한다.

  •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는 앱 활용 말하기 수업과 평가의 실제 / 장홍월(장위중)
    수학적 의사소통역량을 키우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앵콜강의입니다.)

  • 수리남(수학을 리야기하는 남자들) / 전태환(대전외고), 조왕구(안산고)
    수업(평가)계획, 수업 진행(모둠 수업, 일제식 수업, 활동지 수업), 평가문항(지필, 수행평가) 제작, 생기부 과목별 세특작성, 2차 지필 이후 수업 진행 등 수학 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편하게 나누는 시간을 가져본다.

  • 나는 게임CEO 확률 논술평가 / 서미나(대구성당중)
    ‘공정한 게임 만들기 논술형 평가’는 수학적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 상황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오류를 찾고 이를 수정,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실시하였다.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디자인하였는지 개선점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 진로선택과목 '인공지능수학' / 권현준(대전만년고)
    진로 선택 과목인 ‘인공지능 수학’.
    낯설고, 수업하기 어려울 것 같은 막연한 두려움. 이제 수업해보고 싶은 과목으로 바뀔 수 있도록 교과서 내용의 전체 흐름과 핵심 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 통계포스터 만들기로 과정중심평가하기 / 박석준(울산과학고)
    통계포스터 만들기로 과정 중심 평가를 계획하고 시행하면서 했던 고민과 그 결과를 소개하고, 이때 활용한 여러 수업 도구(구글 클래스룸, 구글 설문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등)를 체험해보는 워크숍.

자율연수

  • (초등국) 디지털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 디자인하기 - 최미라

  • (초등국) 빈틈을 이야기로 메꾸는 스토리텔링 수학 - 이지원

  • (수학교육정책팀) 백워드로 설계하는 성장중심평가 - 김성수

  • (수학의발견 중등) 수학의 발견 수업 디자인 및 평가 사례 - 이경은

  • (수학의발견 고등) <고등 수학의 발견>으로 고교 수업 바꿔보자 - 최수일

  • (데스모스) 데스모스 초보를 위한 강좌 - 전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