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수학교사들이 만드는 수학교육 저널이며 단체의 회지이기도 합니다.

152호(2022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석유는 언제 고갈될까요?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평가에서 채점의 융통성 차이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초등수학 vs 중등수학 확률(가능성)편

12 사진첩 / 편집국 / 파이데이 사진전

14 수업이야기 / 서종찬 / 수학과제 탐구 과목에 대한 고민 - 말이 필요 없는 증명 -

20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라이어 게임-

24 소프트웨어 활용/ 최경식 / 지오지브라 활용 융합 수학 활동 - 금속의 결정 구조 모델링 -

29 남미생각 / 박남미 / 여기는 공항이에요.

30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주식 투자 - 이동평균선 이해하기 -

36 수학문화 / 류창우 / 수학문화에 대한 생각 - 수학문화관에 대한 생각과 함께 -

38 수업읽기 / 장홍월 / 평가의 수업의 유기적 연결, Backward 수업 설계

43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팬데믹, 방역 가상실험 2부 - 거리두기 효과 -

47 수업이야기 / 송석리 / 데이터 리터러시와 융합수업

52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나무 줄기와 가지의 단면적 변화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57 교사단상 / 김태희 / 수학책 수집가 김용구님 - SBS ‘세상에 이런일이’ -

72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접기 속 수학이야기 / - 1/n의 길이를 접는 다양한 방법들

65 수업이야기 / 이경원 / <경제 수학> ‘수와 생활경제’ 단원 수업 실행 사례

69 수학교육과정 / 수학교육정책팀 엄라미 김성수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2022 수학교육과정을 기대하며

77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NFT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자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벤 다이어그램 그리기

80 도움주신 분들

151호(2022년 3/4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20년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중등 수학을 관통하는 유일성이라는 Big idea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초등수학 vs 중등수학(평균)

12. 초등수학 과제개발 / 이동환 / 숨은직사각형 찾기

16. 기고 / 이동흔 / 마음속 친구 ‘생각이’와 하나되기

2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뜻밖의 수학-

28. 고등학교 수업연구 / 조왕구 / 실용 수학 어떻게 평가하지?

39. 남미생각 / 박남미

40. 교실수업관찰/ 윤민지 / 삼각함수 수업을 되돌아보며

45. 교사들의 수다 / 이선영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평행이동

52. 수업읽기 / 장홍월 / 듣기수업에 날개를 달다, 타입캐스트와의 만남

56.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팬데믹 방역가상실험 1

60.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물잔디 씨앗 개수 세는 방법

64. 중등수학교실/ 김슬기 / 평가 이야기

69. 기고 / 정한화 / 느린교사와 Math festival - 온라인 MF 후기-

72.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부동산 투자

76. 필사노트/ 박선정 / 교사, 평가에 질문하다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77화) n각형의 내각의 합을 구해보자

80. 도움주신 분들

150호(2022년 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중등 교사 차이로 인한 간극 메우기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2022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살펴보기(초등학교 내용 재구조화2)

11. 초등수학 과제개발 / 이동환 / 과제를 대화로 제시하는 방법

14.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수학적인 매듭 풀기(by Conway)

18. 연구소모임 소식 / 박대원 / 2021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소모임에서 나눈 수업과 평가 이야기(1))

2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너희가 수학을 아느냐)

27.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다면체로 만든 코알라 캐릭터(Multi Color 3D Printing)

31. 카톡 다시보기 / 이선영 / 수업에서 학생들이 말을 안 해요!(전국수학교사모임 Open-Talk Hot Issue)

35. 수업읽기 / 장홍월 / 피타고라스 정리의 직관적 이해 및 발견

40.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KOSPI200 콜옵션 가격 계산

45. 기고 / 김문창 / 수능 수학 표준점수 계산법 분석

53. 수업이야기 / 설경미 /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말걸기

61. 기고 / 국중석 / 교육과정에 맞는 평가 플랫폼의 개발(평가기준에 맞는 평가 문항 개발의 의미)

66. 고등학교 수업 연구/ 박성훈 / 평균변화율의 극한과 도함수의 극한 사이의 관계

73. 소프트웨어 활용 /최경식 / 지오지브라 활용 비대면 수학 활동 수업(지오지브라 클래스룸 활용하기)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76화)여러가지 주사위를 만들어 보자

78.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데이터 압축은 어떻게 하는 걸까?

80. 도움주신 분들

149호(2021년 11/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홍익인간 / 안영석

02-03. 차례

04-07.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비의 정의와 닮음의 정의 / 최수일

08-10. 초등수학교실 - 2022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살펴보기: 초등학교 내용 재구조화1 / 이정

11-13.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코로나 진단검사 전 시행한 AI 테스트(RNN AI Model) / 이장훈

14-15. 초등수학 과제개발 - 넓이가 일정한 도형 / 이동환

16-19. 영재교육연구 - 위상수학을 활용한 마술 즐기기 / 변도열

20-2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최인선

24-29. 수업,평가,기록 - 평가계획을 통한 수업과 기록의 변화 / 김범석

30-33. 보드게임의 수학화 - 진라면 보드게임 / 류창우

34-37. 교실관찰팀 - 삼각함수 수업을 되돌아보며: 계획부터 관찰, 분석 / 윤민지

38-42. 수업이야기 - 수학 수업, 왜 이렇게 어려울까?: 개념 연결과 말하기 - / 이선영

43. 남미생각 - 큰 사과 / 박남미

44-47. 수학적 모델링 - 고체 세제의 녹는 속도와 최적의 크기 / 김준석

48-51. 기고 - IB 워크숍 체험기 2 / 안영석

52-57. 수업이야기 - 수학이 재미있을 수 있을까?: 교수법과 평가가 바뀌면 학생이 바뀐다 / 김인경

58-61. 기고 - 간단한 이차방정식 대충 풀기 / 김흥규

62-65. 기고 - 역량함양 수학과 교육과정 공청회에 대한 단상(斷想) / 김홍겸

66-70. 기고 - 모둠협력평가 vs 개별서술형평가 (1) / 유영의

71-74. 수업이야기 - 나는 동료와 더불어 교사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 고등 수학의 발견팀

75. 책소개 - 수학수업 나침반(박철호)

76.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 편집부

77. 땐이의 수학일기 - (75화) 한글에 숨어있는 대칭을 알아보자 / 송태인

78-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전기회로로 어떻게 계산을 하는가 / 송영준

80. 도움주신 분들

148호(2021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우리는 파도를 타고 있는 것입니다! / 박선정

02-03. 차례

04-07. 행사후기 - 수학교사 수다존 후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 김보현

08-11. 기고 - 고등학교 1학년에 행렬이 필요할까? <인공지능 수학>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김성필

12-15. 기고 -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 행렬 추가: It's better to stay still / 김홍겸

16-19.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비례식의 성질에 대한 증명 누락 / 최수일

20-2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약수와 배수 편 / 이정

24-26. 초등수학 과제개발 - 몬드리안 퍼즐 / 이동환

27-30. 영재교육연구 - 스기하라의 Impossible Cylinder / 변도열

31-34. 수학수업공책 - 등식, 방정식, 항등식 / 김연주

35-38. 수업읽기 -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일차함수의 그래프 성질 발견하기 / 장홍월

39-4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삼각함수 보드게임 / 최인선

43. 남미생각 - 바로 여기서 출발 / 박남미

44-47.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8): 원 도구상자 활용하기 / 최경식

48-52.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기침 소리로 코로나19 감염예측: RNN AI Model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자동차 회전 궤적에 따른 효율적인 교차로 유도선 설계 / 김준석

62-65. 연구소모임 활동지 - 인공지능 수학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2021 인공지능수학 연구소모임 한 학기 살이 / 박지현

66-69. 수학교육정책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하여 / 김상우

70-73. 수학교육정책 - 수학과 교육과정이 담아야 할 것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논의를 바라보며 / 엄라미

74-76.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팀, Math History(수학사) 팀

77. 땐이의 수학일기 - (74화) 입체도형을 맞춰보자 / 송태인

78-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인공지능에서 행렬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송영준

80. 도움주신 분들

147호(2021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7. 기고 - 왜 가정이 거짓이면 주어진 명제는 참인가? / 송윤호

08-12. 수학교육 정책 - 소외를 유발하는 수학교육과정은 무엇인가? / 김성수

13-16.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약수와 배수 개념의 확장 / 최수일

17-19.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비와 비율 편 / 이정

20-22. 초등수학 과제개발 - 곱셈이 필요한 순간 / 이동환

23-28. 이런 수업 어떤가요 - 학생의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수업 V.피타고라스 정리, VI.삼각비 / 김유정

29-32. 영재교육연구 - 릴의 방법(Lill's Method) / 변도열

33. 남미 생각 / 박남미

34-37. 수업읽기 - 온라인에서의 수준을 고려한 개념 이해 및 Drill 수업의 실제: 연립방정식을 중심으로 / 장홍월

38-41. 수업 이야기 - <수학의 발견>과 함께한 신규교사의 고군분투기 / 이준일

42-44.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45-49.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비수열 문제 / 이성현

50-53. 보드게임의 수학화 - 에리히 프리드먼 퍼즐 사이트: erich-friedman.github.io/puzzle / 류창우

54-56. 수학실험실 - 목소리로 빚어낸 초콜릿: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숨어 있는 감염자 수 추정 / 김준석

62-65. 기고 - 수학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교육의 방향성과 필요성 / 김홍겸, 송지영

66-69. 기고 - IB 워크숍 체험기 / 안영석

70-73. 수학 산책 - 수학이 문학을 만났을 때 / 김태희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편

75. 땐이의 수학일기 -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공을 꺼낼 때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빛의 속도가 일정한 것과 시간 지연, 공간 단축은 무슨 관계인가요?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146호(2021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6. 수학교육 정책 - 수학교육과 메리토크라시(1)

07-10.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지도 / 최수일

11-1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용어 VS 중고등 수학용어: 기하(입체도형편) / 이정

14-16. 초등수학 과제개발 - 정사각형다움 / 이동환

17-20. 이런 수업 어떤가요 - 각자의 속도로 즐기는 수업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 김유정

21-24. 영재교육연구 - Tom Hull's Five intersection tetrahedra / 변도열

25. 남미 생각 - 절댓값 / 박남미

26-29. 수업읽기 - 통계를 왜 배우냐고 묻는 아이들에게 / 장홍월

30-35. 수업 이야기 - 집단지성의 힘, <수학의 발견> 세미나팀> / 한보라

36-41. 수학수업공책 - 쌓기나무 / 김연주

42-47.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차수열 문제 / 이성현

48-51. 보드게임의 수학화 - 텀블메이즈 (Desmos에서 직선의 방정식으로 구현하기) / 류창우

52-55. 수학실험실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음식: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6-60. 수학적 모델링 - 식물의 생장을 조절하는 빛 / 김준석

61-64.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7): 격자 활용하기 / 최경식

66-73. 고등교재연구 - 확률수업에서 포함배제의 원리와 관련된 의문들 / 박철호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75. 땐이의 수학일기 - 계산기가 계산을 틀린다고?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국제 표준 단위체계 SI에 대해 알아보자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수학과 교육>은 비영리단체의 회지로 일반 판매는 하지 않으며, [정회원]이나 [자료회원]에게 배송됩니다.

<수학과 교육> 구독만을 원하시는 경우 자료회원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정회원은 모든 과월호를 포함하여 <수학과교육>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수학과 교육’에 대한 의견이나 기고글은 tmathorkr@gmail.com 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