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수학교사들이 만드는 수학교육 저널이며 단체의 회지이기도 합니다.
<수학과 교육>은 비영리단체의 회지로 일반 판매는 하지 않으며, [정회원]이나 [자료회원]에게 배송됩니다.
<수학과 교육> 구독만을 원하시는 경우 자료회원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정회원은 모든 과월호를 포함하여 <수학과교육>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수학과 교육’에 대한 의견이나 기고글은 tmathorkr@gmail.com 로 보내주세요.
166호 (2024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송영준
선택의 의미
04 수학학습법10 / 최수일
자기주도 수학 개념학습법 워크숍
09 수학수업 나누기 / 최태준
독서-수학 융합수업 소개 - ‘북클럽 보드게임’과 함께 -
14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계산과학 교육과정 실습 - 1.3. 방정식과 부등식 -
21 수학 사랑방 / 이소민
AI 시대의 수학 수업에 대한 고찰 -AI 기반 수학 수업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26 서술형 평가 / 신병철
ChatGPT를 활용한 서술형 채점시도2 - 파인튜닝을 활용한 자동 채점 -
30 배움&창작 / 김희범
원주율 숫자말이 2편 : 숫자 원판 - 데스모스 그래핑 계산기 활용 -
34 오픈채팅방이야기/ 전태환
2학기 시작은 사회·정서적 학습(SEL)으로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수학교육과정 문서 탐색-
40 수업평가연구 / 박진환
배움을 위한 과정기준 세우기
43 남미생각 / 박남미
내 마음은 세제곱
44 고등학교 수업연구 / 박원택
#치환적분법 활용 수업
48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최적의 드론 택배 허브 위치
5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6) -
56 수학수업 나누기 / 정승원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나의 인생 그래프’ – 수학Ⅱ: 연속, 미분
60 수학수업 나누기 / 전미진
맥락 속으로의 초대 그리고…- at 양떼목장
64 보드게임의 수학화 / 류창우
쿠키박스 포켓몬 - 연결 그래프를 활용한 나만의 보드게임 만들기 -
68 체험수학 / 이대영
고무줄로 별을 만들자
73 고등학교 수학연구 / 서혜진
3면이 다른 입체도형 제작 - 쌓기나무부터 정사영까지 -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제92화) 집단의 대푯값들을 알아보자
78 인생의 수학 공식 / 송영준
란체스터의 법칙 - ‘나 때는 말이야’가 ‘극혐’이 된 이유 -
80 도움주신 분들
165호 (2024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송영준
시험문제
04 수학학습법9 / 최수일
오답노트? 아니 정답노트
08 테이터 기반 통계 수업 / 이윤정
통계 건의문 쓰기 융합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및 분석 -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
15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계산과학 교육과정 실습 - 1.2. 문자와 식의 계산 -
22 서술형 평가 / 신병철
ChatGPT를 활용한 서술형 채점시도1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자동채점
26 배움&창작 / 김희범
원주율 숫자말이 1편 : 숫자 와선 - 데스모스 그래핑 계산기 활용 -
32 오픈채팅방이야기/ 전태환
서술형 답안과 의사소통하기 - evaluation와 assessment -
38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수업나눔을 결심하다. - 수업나눔을 통한 성찰과 성장의 과정 이야기 -
42 고등학교 수업연구 / 박원택
#치환적분법과 변수 변환
46 수학 사랑방 / 이소민
수학 수업에서 교과서의 의미 -교사 수준 수학 교육과정 재구조화의 이정표
51 남미생각 / 박남미
생각할 수만 있으면
52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나만의 타일 만들기
56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5) -
60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Phizz unit을 활용한 버키볼 탐구V3
64 수학수업나누기 / 정승원
나만의 지수 만들기 수업 – 경제 수학: 환율, 빅맥지수
69 체험수학 / 이대영
이차곡선을 만들고 탐구하기
74 기고 / 김형신
전국수학교사모임에 요구한다.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제91화) 수학 용어 속의 한자들
78 인생의 수학 공식 / 송영준
부등식의 영역과 최적화 - 노력을 배분하는 방법 -
80 도움주신 분들
164호 (2024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송영준 / 입시교육의 빈자리는?
02 연구국 홍보/ 연구국 / 2024년 연구 소모임 소개 -발대식, 토요소모임
04 수학학습법8 / 최수일 / 예습과 수업, 그리고 개념정리
08 세미나팀 소식 / 김유정 / 2023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 소모임
- 수업 기록을 통해 엿보는 학생들의 생각
14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계산과학 교육과정 실습 - 1.1. 수의 계산 -
21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를 두 번 접어 생기는 교점의 비밀
24 토론수업 / 신병철 / ChatGPT를 활용한 수학수업2
- AI와 수학사 토론하기 (수행평가) -
28 배움&창작 / 김희범 / 뉴턴의 포탄 2편 : 포탄의 위치 함수
- 데스모스 그래핑 계산기 활용 -
38 오픈채팅방이야기/ 전태환 / 특집편 : 학기 말에 보드게임 어때요?
- 주사위를 활용한 다양한 기믹 -
44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 중학교 2학년 일차함수 수업 재구성
48 고등학교 수업연구 / 박원택 / #원시함수의 존재성
52 수학 사랑방 / 이소민 / 수학 with 기호학 -수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적 경험.
57 남미생각 / 박남미 / 정답이 아니어도 길이 있네
58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거울을 이용한 착시현상
6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4) -
66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Phizz unit을 활용한 버키볼 탐구
70 기고 / 박철호 / 삼각형에서 수학적 상상력과 집중력에 관한 이야기
- 오일러 직선에 관한 해설 -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제90화) 모든 수학에는 모든 이유가 있지
78 인생의 수학 공식 / 송영준 피타고라스의 정리 - 안 보이던 것을 보는 방법 -
80 도움주신 분들
163호 (2024년 3/4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송영준 / 돈 없어도 살기 좋은 세상?
04 수학학습법7 / 최수일 / 예습 노트 작성과 수업의 연결
08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무료SW로 동작하는 Mathematica
- Mathematica CDF Edition -
13 남미생각 / 박남미 / 뛰어오르는 봄
14 체험수학 / 이대영 / 정사면체 5개 복합체를 만드는 이야기
20 세미나팀 소식 / 정한화 / 2023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 소모임
- 수업을 기록하는 방법
24 커스텀 챗봇 만들기 / 신병철 / ChatGPT를 활용한 수학수업
- 나만의 전국연합학력평가 해설 챗봇 만들기 -
20 배움&창작 / 김희범 / 뉴턴의 포탄 2편 : 포탄의 운동 표현
- 데스모스 그래핑 계산기 활용 -
38 오픈채팅방이야기/ 전태환 / 수학선생님들의 3~4월
- 새로운 시작과 만남 -
44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 사례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안내
- 고등학교 1학년 방정식 부등식 -
48 고등학교 수업연구 / 박원택 / #부정적분과 원시함수의 독립성
53 수학 사랑방 / 이소민 / 삶은 함수이다...?
-지금 함수를 공부할 결심에 관하여.
58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무게중심 잡는 잠자리
6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3) -
66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Phizz unit을 활용한 입체 탐구
69 수학수업 나누기 / 정승원 / 실생활 속 이차함수와, 포물선 찾기 수업
– 이차함수, 포물선
73 수학수업 / 김희자 / 교실속 팀매쓰올림피아드로 인성역량 회복하기2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9화) 틀린그림찾기에도 수학이(?)
78 인생의 수학 공식 / 송영준 / 곱하기 - 나를 바꿔놓은 곱셈 -
80 도움주신 분들
162호 (2024년 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송영준 / 소통에 대한 소통
04 수학학습법6 / 최수일 / 교과서로 개념을 정리하는 방법
08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자율주행차 학생체험용 실험문서
-공개 SW로 동작 가능한 CDF 파일 개발-
13 체험수학 / 이대영 / 조화수열을 품은 스텝 모빌을 만들자
18 세미나팀 소개 / 이수희 / 2023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 소모임
-기록을 통해 수업 성찰하기-
22 공학적 도구 / 조성윤 / 수식으로 태극기 그리기
30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2) -
34 오픈채팅방이야기 / 전태환 / 수학선생님들의 겨울방학
- 휴식과 준비 사이에서 -
40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EAN-13 바코드를 손으로 그리기
45 남미생각 / 박남미 / 물어보는 이유
46 수학상상실험실 / 박소영 / 챗GPT시대, AI활용 개별화 맞춤형 미래 수학 수업을 꿈꾸며
50 수학 사랑방 / 이소민 / 확실해요? 그 말이 옳다는 걸 보여줘요.
-수학적 증명 지도의 의의에 대하여.
55 수학문화관 전시체험물 / 류창우 / 수학문화관의 체험수학활동지 소개
- & 전시체험관별 desmos 미션 -
60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평면 접기 문제들 Vol_2
(Flat folding problems)
64 수학수업 나누기 / 정승원 / 주사위 눈 합 추측 게임 확률과 통계 수업
– 중심극한정리와 정규분포
69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 ChatGPT와 통계 교육
- 성취기준 재해석을 통한 Chatgpt 활용법 탐색 -
72 수학수업 / 김희자 / 교실속 팀매쓰올림피아드로
인성역량 회복하기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8화) 천리길도 아는 것부터
78 인생의 수학 공식 / 송영준 / 자연수의 계산과 다항식의 계산
- 계급이 없는 세상과 있는 세상 -
80 도움주신 분들 / 편집 후기
161호 (2023년 11/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0과 1
04 수학학습법5 / 최수일 / 교과서는 최적의 개념학습 교재
08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 주행도로의 곡선에 대한 이미지 학습 -
12 세미나팀 소식 / 박대원 / 2023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 소모임 -기록을 통해 수업 성찰하기-
16 체험수학 / 이대영 / 돔, 지오데식 돔 그리고 스타돔
21 기고 / 오세준 / 인공지능 수학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수학교육
26 수학수업노트 / 김연주 / 방향 다각형과 그래프
31 남미생각 / 박남미 / 보기와 달리 불가능한 일
3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수학교실 탈출(1)
36 오픈채팅방이야기 / 전태환 / ChatGPT 수업에 도입하기
42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팬터그래프 만들기
46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학교는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곳 독일의 학교 교육
50 수학사랑방 / 이소민 / 수학 공부가 힘든 아이에게 - 수학 학습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
55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 좋은수업에 관한 새로운 관점 - 성장의과정=좋은수업 -
58 수학문화관 전시체험물 / 류창우 / 정폭도형 자전거를 타요 / - & 팝업실험실 -
62 수학수업 나누기 / 정승원 / 인터넷 지도 활용 구분구적법 개념 수업 - 정적분과 급수
66 배움&창작 / 김희범 / 뉴턴의 포턴 1편 : 포탄의 운동 표현 - 알지오매스 블록코딩 활용 -
72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평면 접기 문제들 Vol_2 (Flat folding problems)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7화) 수학 안엔 기호가 너무 많아
78 인생의 수학공식 / 송영준 / 함수의 그래프와 적분 - 이기적인 행동이 대개 멍청한 이유 -
80 도움주신 분들
160호 (2023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미생
04 수학학습법3 / 최수일 / 내적 동기를 끌어내려면
09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동작을 감지하는 웹캠의 수학적 설계 - 변화율의 활용사례 -
12 체험수학 / 이대영 / 수학교구 속 수학이야기 3 - 축구공에서 출발하는 조지 하트의 수학 예술
17 남미생각 / 박남미 / 황금나선
18 기고 / 최세영 / 경상북도교육청 센터(관)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국외연수를 다녀와서
2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나이스온 -
28 오픈채팅방이야기 / 전태환 / 5월~7월의 오픈채팅방 이슈 - 죽이는(Killer) 문항 말고 죽이는(Amazing) 문항 -
34 세미나팀 소식 / 박대원 / 2023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 소모임 - 수업기록을 통한 더 나은 수업 방향 찾기
39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그림자 조명의 원리
42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학생 중심 교육의 선도 국가 스웨덴 교육
46 수학체험이야기 / 박철호 / 오더리 삼각형 만들기와 수업이야기 - 마을교육공동체에서 수학체험기 -
51 수학사랑방 / 이소민 / 우리 모두는 수학 머리를 가지고 있다. - 수학과 뇌에 관한 책 거닒
56 수학문화관 전시체험물 / 류창우 / 어떤 모양의 비누막이 생길까? - 비눗방울 안으로 들어가 볼까? -
60 수학수업 나누기 / 정승원 / 한반도 멸종위기생물 디자인 수업 - 이차곡선
64 배움&창작 / 김희범 / 17마리 낙타 상속 수수께끼 - 알지오매스 블록코딩 활용 -
70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평면 접기 문제들 Vol_1
74 수업을 말하다 / 박진환 / 좋은수업에 관한 새로운 관점 - 성장의 과정=좋은수업 -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6화) 수학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
78 인생의 수학교실 / 송영준 /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 나와 맞지 않는 세상에서 사는 방법-
80 도움주신 분들
159호 (2023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04 수학학습법3 / 최수일 / 개념적인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
09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부등식에는 실수해만 존재할까? - 이차부등식의 허수해 찾기 -
1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생태숲의 비밀 -
16 초등수학교실 / 이정 / 2022 초등 수학 교육과정 살펴보기 - 자연수 -
20 오픈채팅방이야기 / 전태환 / 정수의 유한소수 표현 논쟁 - 오픈채팅방에서 못다 한 이야기
26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홀로그램 프로젝터
30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포용력 갖춘 시민을 기르는 싱가포르 교육
35 수학사랑방 / 이소민 / 21세기 수학 교수로 살아가기 - 수학적 상상의 세계를 함께 여행하는 학습공동체의 일원
40 수학문화관 전시체험물 / 류창우 / 다면체 탐구, 삼각함수, 사이클로이드 - 도형.함수 영역 -
44 수학수업나누기 / 정승원 / 학교 나무, 건물 높이 구하기 수업 - 사인법칙, 코상인법칙
48 배움&창작 / 김희범 / 보드게임 SET®의 확률에 대하여 - 알지오매스 블록코딩 활용 -
5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장미나 / DESMOS를 활용한 삼각함수 수업(2) - 삼각함수의 성질 유도하기
58 영상만들기 / 황운구 / 매님으로 수학 애니메이션 만들기 - 3Blue3Brown 영상 제작 파이썬 라이브러리 -
6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신민경 / ZEP를 활용한 고1 수업 사례
64 기고 / 이은영 / 고등학교 수학과 초등학교 수학의 연결점 - '곱셈, 비율, 백분율'과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와의 연결
68 자유학기제 통계 수업 / 이윤경 / 통계로 통(通)하자!' 워크북을 활용한 통계 수업 사례
73 남미생각 / 박남미 / 어리석은 달리기
74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 꺾은 각 잘린 각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5화
78 인생의 수학교실 / 송영준 / 죄수의 딜레마 - '기적'을 설명하는 방법 -
80 도움주신 분들
158호 (2023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커닝, 해보셨나요
04 수학학습법1 / 최수일 / 개념학습법
08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그래프로 디자인한 아름다운 세상-태극기가 품은 우리 땅 독도
1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공간사목 -
16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기름값이 가장 싼 주유소 선택하기
22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우리나라와 닮은나라 아일랜드 교육 이야기
28 수학사랑방 / 이소민 / 미래의 수학 교실은 어떤 모습일까요? - 수학적 상상력을 실현하기 위한 학습 활동을 하는 공간-
33 체험수학 / 이대영 / 수학교구 속 수학이야기 - 케플러 그리고 에셔가 사랑한 입체
38 수학문화관 전시체험물 / 류창우 / 소수 체인과 Red Dice Out-수․통계 영역
43 남미생각 / 박남미 / 함께 가지 않을래
44 수학수업나누기 / 정승원 / 벚꽃수업-페르미추정
48 소프트웨어활용 / 최경식 / 메타버스수학체험활동 - 코스페이시스 코딩 3
52 수학체험방 / 우은별 / 경북의 가족 매쓰투어 소개 - 수학의 눈으로 여는 세계 -
58 기고 / 이은영 / 고등학교 수학과 초등학교 수학의 연결점 – 나눗셈과 단위사용(호도법)
62 고등학교 수업연구/ 장미나 / 데스모스를 활용한 삼각함수 수업(1)
67 고등학교 수업연구 / 김유정 / 10분 파이썬 - 2. 연산과 조건문 확률과 통계 문제 풀기
72 기고 / 장한화 / 수업마다 바로 쓰는 교과세특
76 교사단상/ 김태희 / 일상속에 수학 - 신안군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4화) 고무줄 같은 시간
78 인생의 수학교실 / 송영준 / 곱셈의 교환법칙 - ‘내로남불’ 하지 않는 방법 -
80 도움주신 분들
157호 (2023년 3/4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2 차례
4 행사후기 / 편집국 / 제24회 MF 후기 - 수학교사, 미래교육 갈림길에 서다
7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동적시간신축법을 이용한 주가 예측-삼성전자(005930.KS)-
10 수학학습법1 / 최수일 / 수학 공부에 대한 미신
1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Be The Legend-
18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 다중 다각형의 삼각분할
22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학력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핀란드 교육의 비결
27 수학사랑방 / 이소민 / AI시대의 수학교육에 대한 단상 - AI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수학교육-
32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체세포 분열 위치 결정 수학적 모델링
39 체험수학 / 이대영 / 수학교구 속 수학이야기 - 다면체를 타고 떠나는 지적 유희
44 보드게임의 수학 / 류창우 / 영리한 여우 - 경우에 따른 최고 득점 -
48 남미생각 / 박남미 / 마스크 벗는 날
49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주식 투자 - 분할매수의 중요성 -
54 교사단상 / 김보미 / 교육과정부에서 또 새 학기를 맞이하며
58 고등학교 수업연구 / 김유정 / 10분 파이썬1. list for append
62 기고 / 안영석 / Chat GPT를 만나다.
6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3화) 악보에서 수학을 찾아보자
68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NAND 플래시 메모리란 무엇인가?
70 기고 / 박병하 / 2300살 유클리드 [원론] 번역 분투기
74 기고 / 김태희 / GOROGOA
78 연구국 홍보 / 연구국 / 2023년 “연구 소모임”을 소개합니다.
80 도움주신 분들
156호 (2023년 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데이터로 보는 수학과 교육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정의와 정리의 지도에서 초중등의 차이
08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원주율의 멜로디는 정말 아름다울까? -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속에서 -
10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나뭇잎의 면적 구하기
14 수학사랑방 / 이소민 /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 교육과정 구현을 통해 수학의 쓸모, 쓸모있는 수학의 제시
19 소프트웨어활용/ 최경식 / 메타버스 수학 체험 활동 - 코스페이시스 코딩 ② -
24 보드게임의 수학화 / 류창우 / STRIKE 보드게임 - 던지고, 맞혀서, 승리하는 운의 기댓값-
28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Be The Legend -
32 수업이야기 / 이경원 / <경제 수학> ‘미분과 경제’ 단원 수업 설계 및 실행 아이디어
37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 외각 유감
42 남미생각 / 박남미 / Happy 2000 +20 +3
43 고등학교 수업연구 / 김우영 / 생 to the 명 to the 수 to the 수학 - 생명과학과 수학 융합 수업 사례 -
46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금리 인상’
54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살아있는 말, 살아있는 교육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 덴마크
60 수학교육저널읽기 / 이선영 / Area of a Changing Triangle: piecing it together
64 데이터 시각화 / 김호경 / 국가통계포털 자료를 CODAP으로 시각화하기
70 기고 / 박원택 /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수업에서의 고민 - 학생의 질문으로부터-
75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2화) 기념일을 계산해보자(feat. 윤년)
76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내비게이션은 어떻게 길을 찾는가
79 수학논문 / 박선정 / 인공지능 시대의 수학교육
80 도움주신 분들
155호 (2022년 11/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04 수학교사 제2회 수다존 후기 / 수학교육정책팀 /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교사의 이야기
08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중등 연산학습의 연결
12 세계교육기행 / 김진오 / 교육 강국 에스토니아에서 미래 교육의 힌트를 얻다.
17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존재하지 않는 삼각형의 넓이 -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속에서 -
20 책소개 / 박선정 / 뜻밖의 수학이야기
22 기고 / 김연주 / 직각삼각형이 아닌 삼각형에서 삼각비 정의
28 교사단상 / 김태희 / 큐브를 사랑하는 양한슬 학생
30 수학사랑방 / 이소민 / 수학을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브라보, 나의 인생아, 보다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
35 남미생각 / 박남미 / 사랑삼각형
36 소프트웨어활용/ 최경식 / 메타버스 수학 체험 활동 - 코스페이시스 코딩 ① -
41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일사량이 최대가 되는 태양광 패널 최적의 각도
46 기고 / 석대호 / 개념학습의 필요성을 재고하며 - 중학교 3학년 특수각의 작도 및 삼각비
55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병뚜껑 컬링 -
58 고등학교 교재연구 / 류창우 / 계산자 2부 -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계산자 속 log 이야기 -
62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접기 속 수학이야기 - 정오각형을 수학적으로 접는 방법
67 데이터 시각화 / 김호경 / CODAP과 함께 하는 통계 활동
72 기고 / 유건이 / 대수 수업에 대한 오해 풀기
78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벨의 정리는 무엇인가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1화) 우린 손가락이 10(10)개가 아니라구
80 도움주신 분들
154호 (2022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흑백시험지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의 연결
08 취재노트 / 편집부 / 수(數)며드는 수학습관
10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깜짝 놀랄만한, 모두의 수학 - 수학생각 신간도서 소개 -
16 수업읽기 / 장홍월 / 수업이 여행이 되고, 여행이 수업이 되다
22 변화를 꿈꾸는 수학수업 / 김흥규 / 미적? 미적대다가 미적을 생각하다!
28 고등학교 교재연구 / 류창우 / 계산자(1)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계산자 속 log 이야기-
32 교사 단상 / 이윤승 / 수학을 꼭 배워야하나?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
36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접기 속 수학이야기 - 정말 정다각형을 접었을까? (2)
42 기고 / 박철호 / 유산 분배와 관련된 무한급수, 일차방정식 이야기 - 친구의 수학적 의문에 대한 답을 독서를 통하여 구함 -
46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카드 뒤집기 게임 -
49 남미생각 / 박남미 / 인생의 극댓값 극솟값
50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벌집 구조는 왜 정육각형일까?
56 수업이야기 / 이경원 / <경제 수학> ‘함수와 경제’ 단원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9가지 고려 사항
60 교사 단상 / 김정현 / 수학으로 놀자 - 학교 내 즐거운 수학 문화 만들기(2) -
67 소프트웨어활용 / 최경식 / 메타버스 수학 체험 활동 - 코스페이시스 에듀의 소개 -
72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허준이 교수는 왜 필즈 메달을 받았나?
74 수학사랑방 / 이소민 / 수학은 왜 어려운가? - 타고나는, 길러야하는 수학적 능력 간의 먼 거리 -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80화) 상에서 미묘하게 잘못 쓰이는 수학용어들
80 도움주신 분들
153호 (2022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선택과 집중, 그리고 포기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등에서 넓이 지도와 중등 수학의 연결
08 초등수학교실 / 이동환 / 창문 가격 계산하기
10 남미생각 / 박남미 / 다 안다고 생각하면 안 되는 이야기
11 초등수학교실 / 이정 / 2022 초등 수학교육과정 살펴보기 - 변화와 관계(동치) 편-
1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전병제 / ‘인공지능 수학’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좌충우돌 ‘인공지능 수학’ 도입기 -
21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통장교환 게임 -
25 기고 / 곽철종 / 교실을 넘어서는 학습공간 어포던스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만들어가는 배움공간 -
32 수학 산책 / 김태희 / 여행지에서 만난 수학
36 기고 / 이소민 / 가능성과 어림계산은 왜 배우는가 - 수학적 상상력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 -
41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79화)각의 삼등분 작도가 불가능하다고?
42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팬데믹(PANDEMIC) - SW수학 융합교육자료 -
46 수업이야기 / 이경원 / <경제 수학> ‘수열과 금융’ 단원 수업 설계 및 실행 아이디어
50 수학적 모델링/ 김준석 / 소설 속 인물들 간의 관계 시각화
56 교사 단상 / 김정현 / 수학으로 놀자 - 학교 내 즐거운 수학 문화 만들기(1) -
64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접기 속 수학이야기 / - 정말 정다각형을 접었을까? (1)
70 수업이야기 / 유영의 / 수업에서의 탐구와 평가로의 연결
78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리만가설과 소수
80 도움주신 분들
152호 (2022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석유는 언제 고갈될까요?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평가에서 채점의 융통성 차이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초등수학 vs 중등수학 확률(가능성)편
12 사진첩 / 편집국 / 파이데이 사진전
14 수업이야기 / 서종찬 / 수학과제 탐구 과목에 대한 고민 - 말이 필요 없는 증명 -
20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라이어 게임-
24 소프트웨어 활용/ 최경식 / 지오지브라 활용 융합 수학 활동 - 금속의 결정 구조 모델링 -
29 남미생각 / 박남미 / 여기는 공항이에요.
30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주식 투자 - 이동평균선 이해하기 -
36 수학문화 / 류창우 / 수학문화에 대한 생각 - 수학문화관에 대한 생각과 함께 -
38 수업읽기 / 장홍월 / 평가의 수업의 유기적 연결, Backward 수업 설계
43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팬데믹, 방역 가상실험 2부 - 거리두기 효과 -
47 수업이야기 / 송석리 / 데이터 리터러시와 융합수업
52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나무 줄기와 가지의 단면적 변화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57 교사단상 / 김태희 / 수학책 수집가 김용구님 - SBS ‘세상에 이런일이’ -
72 체험수학 / 이대영 / 종이접기 속 수학이야기 - 1/n의 길이를 접는 다양한 방법들
65 수업이야기 / 이경원 / <경제 수학> ‘수와 생활경제’ 단원 수업 실행 사례
69 수학교육과정 / 수학교육정책팀 엄라미 김성수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2022 수학교육과정을 기대하며
77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NFT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자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벤 다이어그램 그리기
80 도움주신 분들
151호 (2022년 3/4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 20년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중등 수학을 관통하는 유일성이라는 Big idea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초등수학 vs 중등수학(평균)
12. 초등수학 과제개발 / 이동환 / 숨은직사각형 찾기
16. 기고 / 이동흔 / 마음속 친구 ‘생각이’와 하나되기
2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뜻밖의 수학-
28. 고등학교 수업연구 / 조왕구 / 실용 수학 어떻게 평가하지?
39. 남미생각 / 박남미
40. 교실수업관찰/ 윤민지 / 삼각함수 수업을 되돌아보며
45. 교사들의 수다 / 이선영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평행이동
52. 수업읽기 / 장홍월 / 듣기수업에 날개를 달다, 타입캐스트와의 만남
56.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팬데믹 방역가상실험 1
60.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물잔디 씨앗 개수 세는 방법
64. 중등수학교실/ 김슬기 / 평가 이야기
69. 기고 / 정한화 / 느린교사와 Math festival - 온라인 MF 후기-
72. 기고 / 김진영 / 수학으로 공부하는 부동산 투자
76. 필사노트/ 박선정 / 교사, 평가에 질문하다
79.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제77화) n각형의 내각의 합을 구해보자
80. 도움주신 분들
150호 (2022년 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안영석
04.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수일 / 초중등 교사 차이로 인한 간극 메우기
08. 초등수학교실 / 이정 / 2022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살펴보기(초등학교 내용 재구조화2)
11. 초등수학 과제개발 / 이동환 / 과제를 대화로 제시하는 방법
14. 영재교육연구 / 변도열 / 수학적인 매듭 풀기(by Conway)
18. 연구소모임 소식 / 박대원 / 2021 고등학교 과정중심평가(소모임에서 나눈 수업과 평가 이야기(1))
2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최인선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너희가 수학을 아느냐)
27.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이장훈 / 다면체로 만든 코알라 캐릭터(Multi Color 3D Printing)
31. 카톡 다시보기 / 이선영 / 수업에서 학생들이 말을 안 해요!(전국수학교사모임 Open-Talk Hot Issue)
35. 수업읽기 / 장홍월 / 피타고라스 정리의 직관적 이해 및 발견
40. 수학적 모델링 / 김준석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KOSPI200 콜옵션 가격 계산
45. 기고 / 김문창 / 수능 수학 표준점수 계산법 분석
53. 수업이야기 / 설경미 /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말걸기
61. 기고 / 국중석 / 교육과정에 맞는 평가 플랫폼의 개발(평가기준에 맞는 평가 문항 개발의 의미)
66. 고등학교 수업 연구/ 박성훈 / 평균변화율의 극한과 도함수의 극한 사이의 관계
73. 소프트웨어 활용 /최경식 / 지오지브라 활용 비대면 수학 활동 수업(지오지브라 클래스룸 활용하기)
77. 땐이의 수학일기 / 송태인 / (76화)여러가지 주사위를 만들어 보자
78. 무엇이든 물어보샘 / 송영준 / 데이터 압축은 어떻게 하는 걸까?
80. 도움주신 분들
149호 (2021년 11/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홍익인간 / 안영석
02-03. 차례
04-07.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비의 정의와 닮음의 정의 / 최수일
08-10. 초등수학교실 - 2022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살펴보기: 초등학교 내용 재구조화1 / 이정
11-13.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코로나 진단검사 전 시행한 AI 테스트(RNN AI Model) / 이장훈
14-15. 초등수학 과제개발 - 넓이가 일정한 도형 / 이동환
16-19. 영재교육연구 - 위상수학을 활용한 마술 즐기기 / 변도열
20-24. 고등학교 수업연구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 최인선
24-29. 수업,평가,기록 - 평가계획을 통한 수업과 기록의 변화 / 김범석
30-33. 보드게임의 수학화 - 진라면 보드게임 / 류창우
34-37. 교실관찰팀 - 삼각함수 수업을 되돌아보며: 계획부터 관찰, 분석 / 윤민지
38-42. 수업이야기 - 수학 수업, 왜 이렇게 어려울까?: 개념 연결과 말하기 - / 이선영
43. 남미생각 - 큰 사과 / 박남미
44-47. 수학적 모델링 - 고체 세제의 녹는 속도와 최적의 크기 / 김준석
48-51. 기고 - IB 워크숍 체험기 2 / 안영석
52-57. 수업이야기 - 수학이 재미있을 수 있을까?: 교수법과 평가가 바뀌면 학생이 바뀐다 / 김인경
58-61. 기고 - 간단한 이차방정식 대충 풀기 / 김흥규
62-65. 기고 - 역량함양 수학과 교육과정 공청회에 대한 단상(斷想) / 김홍겸
66-70. 기고 - 모둠협력평가 vs 개별서술형평가 (1) / 유영의
71-74. 수업이야기 - 나는 동료와 더불어 교사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 고등 수학의 발견팀
75. 책소개 - 수학수업 나침반(박철호)
76.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 편집부
77. 땐이의 수학일기 - (75화) 한글에 숨어있는 대칭을 알아보자 / 송태인
78-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전기회로로 어떻게 계산을 하는가 / 송영준
80. 도움주신 분들
148호 (2021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우리는 파도를 타고 있는 것입니다! / 박선정
02-03. 차례
04-07. 행사후기 - 수학교사 수다존 후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 김보현
08-11. 기고 - 고등학교 1학년에 행렬이 필요할까? <인공지능 수학>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김성필
12-15. 기고 -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 행렬 추가: It's better to stay still / 김홍겸
16-19.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비례식의 성질에 대한 증명 누락 / 최수일
20-2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약수와 배수 편 / 이정
24-26. 초등수학 과제개발 - 몬드리안 퍼즐 / 이동환
27-30. 영재교육연구 - 스기하라의 Impossible Cylinder / 변도열
31-34. 수학수업공책 - 등식, 방정식, 항등식 / 김연주
35-38. 수업읽기 -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일차함수의 그래프 성질 발견하기 / 장홍월
39-4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삼각함수 보드게임 / 최인선
43. 남미생각 - 바로 여기서 출발 / 박남미
44-47.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8): 원 도구상자 활용하기 / 최경식
48-52.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기침 소리로 코로나19 감염예측: RNN AI Model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자동차 회전 궤적에 따른 효율적인 교차로 유도선 설계 / 김준석
62-65. 연구소모임 활동지 - 인공지능 수학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2021 인공지능수학 연구소모임 한 학기 살이 / 박지현
66-69. 수학교육정책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하여 / 김상우
70-73. 수학교육정책 - 수학과 교육과정이 담아야 할 것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논의를 바라보며 / 엄라미
74-76.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팀, Math History(수학사) 팀
77. 땐이의 수학일기 - (74화) 입체도형을 맞춰보자 / 송태인
78-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인공지능에서 행렬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송영준
80. 도움주신 분들
147호 (2021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7. 기고 - 왜 가정이 거짓이면 주어진 명제는 참인가? / 송윤호
08-12. 수학교육 정책 - 소외를 유발하는 수학교육과정은 무엇인가? / 김성수
13-16.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약수와 배수 개념의 확장 / 최수일
17-19.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비와 비율 편 / 이정
20-22. 초등수학 과제개발 - 곱셈이 필요한 순간 / 이동환
23-28. 이런 수업 어떤가요 - 학생의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수업 V.피타고라스 정리, VI.삼각비 / 김유정
29-32. 영재교육연구 - 릴의 방법(Lill's Method) / 변도열
33. 남미 생각 / 박남미
34-37. 수업읽기 - 온라인에서의 수준을 고려한 개념 이해 및 Drill 수업의 실제: 연립방정식을 중심으로 / 장홍월
38-41. 수업 이야기 - <수학의 발견>과 함께한 신규교사의 고군분투기 / 이준일
42-44.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45-49.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비수열 문제 / 이성현
50-53. 보드게임의 수학화 - 에리히 프리드먼 퍼즐 사이트: erich-friedman.github.io/puzzle / 류창우
54-56. 수학실험실 - 목소리로 빚어낸 초콜릿: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숨어 있는 감염자 수 추정 / 김준석
62-65. 기고 - 수학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교육의 방향성과 필요성 / 김홍겸, 송지영
66-69. 기고 - IB 워크숍 체험기 / 안영석
70-73. 수학 산책 - 수학이 문학을 만났을 때 / 김태희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편
75. 땐이의 수학일기 -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공을 꺼낼 때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빛의 속도가 일정한 것과 시간 지연, 공간 단축은 무슨 관계인가요?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146호 (2021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6. 수학교육 정책 - 수학교육과 메리토크라시(1)
07-10.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지도 / 최수일
11-1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용어 VS 중고등 수학용어: 기하(입체도형편) / 이정
14-16. 초등수학 과제개발 - 정사각형다움 / 이동환
17-20. 이런 수업 어떤가요 - 각자의 속도로 즐기는 수업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 김유정
21-24. 영재교육연구 - Tom Hull's Five intersection tetrahedra / 변도열
25. 남미 생각 - 절댓값 / 박남미
26-29. 수업읽기 - 통계를 왜 배우냐고 묻는 아이들에게 / 장홍월
30-35. 수업 이야기 - 집단지성의 힘, <수학의 발견> 세미나팀> / 한보라
36-41. 수학수업공책 - 쌓기나무 / 김연주
42-47.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차수열 문제 / 이성현
48-51. 보드게임의 수학화 - 텀블메이즈 (Desmos에서 직선의 방정식으로 구현하기) / 류창우
52-55. 수학실험실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음식: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6-60. 수학적 모델링 - 식물의 생장을 조절하는 빛 / 김준석
61-64.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7): 격자 활용하기 / 최경식
66-73. 고등교재연구 - 확률수업에서 포함배제의 원리와 관련된 의문들 / 박철호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75. 땐이의 수학일기 - 계산기가 계산을 틀린다고?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국제 표준 단위체계 SI에 대해 알아보자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수학과 교육>은 비영리단체의 회지로 일반 판매는 하지 않으며, [정회원]이나 [자료회원]에게 배송됩니다.
<수학과 교육> 구독만을 원하시는 경우 자료회원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정회원은 모든 과월호를 포함하여 <수학과교육>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수학과 교육’에 대한 의견이나 기고글은 tmathorkr@gmail.com 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