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수학교사들이 만드는 수학교육 저널이며 단체의 회지이기도 합니다.

148호(2021년 9/10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우리는 파도를 타고 있는 것입니다! / 박선정

02-03. 차례

04-07. 행사후기 - 수학교사 수다존 후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 김보현

08-11. 기고 - 고등학교 1학년에 행렬이 필요할까? <인공지능 수학>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김성필

12-15. 기고 -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 행렬 추가: It's better to stay still / 김홍겸

16-19.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비례식의 성질에 대한 증명 누락 / 최수일

20-2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약수와 배수 편 / 이정

24-26. 초등수학 과제개발 - 몬드리안 퍼즐 / 이동환

27-30. 영재교육연구 - 스기하라의 Impossible Cylinder / 변도열

31-34. 수학수업공책 - 등식, 방정식, 항등식 / 김연주

35-38. 수업읽기 -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일차함수의 그래프 성질 발견하기 / 장홍월

39-42. 고등학교 수업연구 - 수학으로 게임하기, 게임으로 수학하기: 삼각함수 보드게임 / 최인선

43. 남미생각 - 바로 여기서 출발 / 박남미

44-47.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8): 원 도구상자 활용하기 / 최경식

48-52. 이장훈의 수학실험실 - 기침 소리로 코로나19 감염예측: RNN AI Model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자동차 회전 궤적에 따른 효율적인 교차로 유도선 설계 / 김준석

62-65. 연구소모임 활동지 - 인공지능 수학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2021 인공지능수학 연구소모임 한 학기 살이 / 박지현

66-69. 수학교육정책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하여 / 김상우

70-73. 수학교육정책 - 수학과 교육과정이 담아야 할 것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논의를 바라보며 / 엄라미

74-76.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팀, Math History(수학사) 팀

77. 땐이의 수학일기 - (74화) 입체도형을 맞춰보자 / 송태인

78-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인공지능에서 행렬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송영준

80. 도움주신 분들

147호(2021년 7/8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7. 기고 - 왜 가정이 거짓이면 주어진 명제는 참인가? / 송윤호

08-12. 수학교육 정책 - 소외를 유발하는 수학교육과정은 무엇인가? / 김성수

13-16.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약수와 배수 개념의 확장 / 최수일

17-19.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 VS 중고등 수학: 비와 비율 편 / 이정

20-22. 초등수학 과제개발 - 곱셈이 필요한 순간 / 이동환

23-28. 이런 수업 어떤가요 - 학생의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수업 V.피타고라스 정리, VI.삼각비 / 김유정

29-32. 영재교육연구 - 릴의 방법(Lill's Method) / 변도열

33. 남미 생각 / 박남미

34-37. 수업읽기 - 온라인에서의 수준을 고려한 개념 이해 및 Drill 수업의 실제: 연립방정식을 중심으로 / 장홍월

38-41. 수업 이야기 - <수학의 발견>과 함께한 신규교사의 고군분투기 / 이준일

42-44. 수학수업공책 / 김연주

45-49.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비수열 문제 / 이성현

50-53. 보드게임의 수학화 - 에리히 프리드먼 퍼즐 사이트: erich-friedman.github.io/puzzle / 류창우

54-56. 수학실험실 - 목소리로 빚어낸 초콜릿: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7-61. 수학적 모델링 - 숨어 있는 감염자 수 추정 / 김준석

62-65. 기고 - 수학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교육의 방향성과 필요성 / 김홍겸, 송지영

66-69. 기고 - IB 워크숍 체험기 / 안영석

70-73. 수학 산책 - 수학이 문학을 만났을 때 / 김태희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편

75. 땐이의 수학일기 - 주머니에서 랜덤으로 공을 꺼낼 때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빛의 속도가 일정한 것과 시간 지연, 공간 단축은 무슨 관계인가요?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146호(2021년 5/6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6. 수학교육 정책 - 수학교육과 메리토크라시(1)

07-10.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지도 / 최수일

11-13.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용어 VS 중고등 수학용어: 기하(입체도형편) / 이정

14-16. 초등수학 과제개발 - 정사각형다움 / 이동환

17-20. 이런 수업 어떤가요 - 각자의 속도로 즐기는 수업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 김유정

21-24. 영재교육연구 - Tom Hull's Five intersection tetrahedra / 변도열

25. 남미 생각 - 절댓값 / 박남미

26-29. 수업읽기 - 통계를 왜 배우냐고 묻는 아이들에게 / 장홍월

30-35. 수업 이야기 - 집단지성의 힘, <수학의 발견> 세미나팀> / 한보라

36-41. 수학수업공책 - 쌓기나무 / 김연주

42-47. 동양수학이야기 - 구장산술에서의 등차수열 문제 / 이성현

48-51. 보드게임의 수학화 - 텀블메이즈 (Desmos에서 직선의 방정식으로 구현하기) / 류창우

52-55. 수학실험실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음식: 푸드 3D 프린팅 / 이장훈

56-60. 수학적 모델링 - 식물의 생장을 조절하는 빛 / 김준석

61-64.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수학그림(7): 격자 활용하기 / 최경식

66-73. 고등교재연구 - 확률수업에서 포함배제의 원리와 관련된 의문들 / 박철호

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75. 땐이의 수학일기 - 계산기가 계산을 틀린다고? / 송태인

76-79. 무엇이든 물어보샘! - 국제 표준 단위체계 SI에 대해 알아보자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145호(2021년 3/4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5. 편집부 수첩 - MF 소식

06-09.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연산의 연결 / 최수일

10-14. 초등수학교실 - 초등 수학용어 VS 중고등 수학용어 / 이정

15-17. 초등과제개발 - 자동차 연비 비교 / 이동환

18-21. 이런 수업 어때요? - 무리수의 신기함을 느끼는 수업 / 김유정

22-25. 영재교육연구 - 올해의 보드게임: 픽쳐스 / 변도열

26. 남미 생각 / 박남미

27-31. 수업읽기 - 코로나 시대의 말하기 평가의 진화 / 장홍월

32-37. 수업 이야기 - '수학의 발견'으로 만드는 함께 하는 수업 / 황선희

38-45. 수학수업공책 - 다각형의 삼각형 분할 / 김연주

46-49. 보드게임의 수학화 - 구룡투 / 류창우

50-53. 수학실험실 - 한국 코로나19 미래 예측: 로지스틱 성장모델을 활용한 / 이장훈

54-58. 수학적 모델링 - 일부 소실된 유물 복원 / 김준석

58-63. 기고 - 수학교실토론 소개 / 김형신

64-72. 기고 - 포탄의 궤적을 DESMOS로 구현하기 / 조성윤

73-74. 연구소모임 소식 - 셈사랑, Math history

75. 땐이의 수학일기 - 여러 크기의 각을 작도해보자 / 송태인

77. 무엇이든 물어보샘 - 이진법보다도 '효율적'인 진법이 있다?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144호(2021년 1/2월호)

목차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01. 책을 열면서 / 박선정

02-03. 차례

04-07. 초등수학과 중등수학 - 미지수를 나타내는 기호 / 최수일

08. 편집국 수첩 - 2020 10월 정회원 설문조사

09-15. 초등수학교실 - 초등연산의 기본, 덧셈과 뺄셈 / 김남준

16-18. 초등과제개발 - 도형의 넓이 비교 / 이동환

19-22. 영재교육연구 - 수학적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 5 / 변도열

23. 남미 생각 / 박남미

24-29. 수업읽기 - 아이들 스스로 배우고 탐구하는 블렌디드 수업모형의 개발 / 장홍월

30-33. 수업 이야기 - 원격수업 컨퍼런스 / 이선영

34-39. 수학수업공책 - 복잡한 다각형 / 김연주

40-43. 보드게임의 수학화 - 보석찾기 듀얼: Excel을 이용한 공정함 여부 판단 / 류창우

44-47. 소프트웨어 활용 - 지오지브라 활용 그림(6): 주어진 크기의 각 / 최경식

48-53. 수학실험실 - 원주율을 활용한 새로운 로또복권: Lotto314 / 이장훈

54-58. 수학적 모델링 - 립뷰 마스크속의 수학 / 김준석

59-63. 기고 -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의 차이 / 송윤호

64-68. 연구소모임 소식

69-75. 교원학습공동체 - 나를 키우는 교원학습공동체 / 장보름

76. 땐이의 수학일기 - 천원이 사라졌다고? / 송태인

77. 무엇이든 물어보샘 - 벤 다이어그램의 원래 용도 / 송영준

80. 도움 주신 분들

<수학과 교육>은 비영리단체의 회지로 일반 판매는 하지 않으며, [정회원]이나 [자료회원]에게 배송됩니다.

<수학과 교육> 구독만을 원하시는 경우 자료회원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정회원은 모든 과월호를 포함하여 <수학과교육>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