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사업

수다존(수학교사 집담회)

"수학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합니다" 라는 취지로 수학교육에 대해 수학교사들이 의견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내용을 보려면 클릭)

제1회 수다존 - 2021.08.10.(화) 19:00 ~ 20:15 / 온라인(zoom 이용)

주제: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논의 내용

  • 현재까지 알려진 수학 교육과정 개정 내용의 적절성

  • 현재 수학 교육과정 개정에 수학 교사가 참여하고 있는 방식과 범위의 적절성

주요 결론

  • 교육과정의 개정은 단순히 성취기준의 이동, 삭제, 추가로 보아서는 안되며,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는 것이 중요.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수학을 가르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지만, 충분한 연구를 통해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지는 의문.

  • 수학의 경우 현실적으로 학생을 변별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정에서 수능과 같은 평가 논의를 피해갈 수 없음.

  • 지금까지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교사들의 주체적인 판단이 반영된 적이 거의 없으나, 교사들은 전문지식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

  •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을 잡고 내용을 채워 나가며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은 이 집담회 자체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음. 따라서 지금보다 수학교사의 실질적인 참여가 확대되는 것이 마땅함.

교사연수

2022여름 교사연수 - "수"며드는 수업습관 - 2022.07.22.() ~ 07.23.(토) / 온라인 및 영림중학교

주제: 토론과 발견이 있는 수학 수업

<제1일차> 함께 읽고 익히는 수업습관 "북토크" - 07.22.(금) 19:30 ~ 21:00 / 원격

  •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황선희, 혜원여중)

<제2일차> 서로 나누며 연수 본전 찾는 "워크숍" - 07.23.() 09:20 ~ 16:20 / 영림중(중), 원격(고)

  1. 수학 수업 본전 찾기

(중) 수학의 발견을 활용한 수학 수업 디자인(이빛나, 난우중)

(고)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는 수학 수업 디자인(정선영, 통영여고)

  1. 디지털 기기 본전 찾기

(중) 5관행을 적용한 태블릿 활용 수업(성은진, 염경중)

(고) 아이패드 활용 수업(박대원, 대전대성여고)

  1. 평가로 수업 본전 찾기

(중) 수업과 연계된 개념 기반 평가 실제(유영의, 선학중)

(고) 함께 찾아가는 고등학교 평가 방향 및 실제(이선영, 경기백석고)


참가비: 25,000원 (정회원: 20,000원)

☞ 신청: https://forms.gle/7LXXZ53ESzKF39gn8

수학체험교실

내용 준비중

토요열린세미나

내용 준비중